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인테리어 도어의 개폐 방식과 마감에 따른 종류 알아보기

by 보베네타 2024. 12. 13.
반응형

1. 인테리어에서 도어의 변화

인테리어 도어


인테리어 도어는 일반적으로 건물이나 내부의 공간, 방, 출입구 등에 사용됩니다.

예전에는 공간과 공간을 분리하거나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개폐할 수 있도록 만든 구조물로써의 기능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전과 달리 도어는 인테리어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어 공간의 전체 이미지를 담당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다양한 도어 브랜드에서 여러가지 형태와 마감의 도어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제작을 해야지만 사용할 수 있었던 것들을 지금은 소비자들은 도어 카달로그를 보며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시창이 있는 도어, 슬라이딩 도어, 히든 도어 등 예전에는 쉽게 볼 수 없었지만 요즘은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 안과 밖을 구분해 주는 현관문은 외부의 바람과 소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보안과 방법의 기능을 합니다.

예전에는 현관문은 기능과 성능과 더불어 다양한 디자인과 컬러를 더해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주택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인테리어에서의 실내 도어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과 기능에 따라 종류가 많습니다.

도어는 공간의 분위기를 좌우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2. 개폐 방식별 인테리어 도어의 종류

여닫이 도어 : 안이나 밖으로 밀고 당겨서 여는 방식의 도어입니다. 

종류는 양개형 도어,  한 방향 도어, 비대칭 양개 도어 등으로 나눠집니다. 

장점으로는 튼튼하고 성능이 좋으며 밀폐력, 단열성이 뛰어납니다. 고장률이 적으며 비용이 저렴한 편입니다. 

단점으로는 개폐 반경에 따른 공간 필요하기 때문에 문이 열리는 방향과 가구의 위치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문 디자인

미닫이 도어 : 옆으로(좌우) 밀고 당겨서 여닫는 도어입니다.

개구부의 크기에 따라 1도어, 2중 도어, 3중 도어, 4중 도어 등 다양한 종류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개폐 면적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공간의 활용도가 높으며 자유로운 공간과 가구 배치가 가능합니다. 

좁은 공간에서는 공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해서 실용성이 뛰어납니다. 오픈형 공간에 시각적으로 트인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서로 다른 공간을 연결하거나 분리할 때 유연한 레이아웃으로 변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정 장치의 하자 발생률도 높은 편이며 안전사고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방음과 단열에 취약하여 공간의 목적을 고려하여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슬라이딩 도어 (레일 매립형, 레일 노출형)

공간의 개방감, 공간의 확장성을 주며 개폐 면적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합니다. 

오픈형 주방, 거실, 중문, 침실 드레스룸 도어로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② 포켓 도어 (벽체 내부로 도어가 삽입되어 개폐되는 방식의 도어)

도어가 들어갈 수 있는 벽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공 전 벽체 목공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롤러 및 프로파일 등 하드웨어가 벽 안으로 시공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공 난이도와 비용이 높습니다. 

깔끔하고 심플하고 공간의 개방감을 줍니다. 

③ 폴딩 도어 (=접이식 도어, 접이문, 접이식 문)

아코디언 모양처럼 접히는 문(폴딩 Folding + 도어 Door)

시공비가 높은 편이지만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극대화된 개방감이 큰 장점입니다. 

개폐 방식에 따라 1 웨이, 2 웨이, 프리웨이 등으로 상세하게 구분됩니다. 

3. 마감에 따른 도어의 종류

공간의 분위기, 목적 등을 고려하여 충분히 검토해봐야 합니다. 

어디에 사용할것인지에 따라 마감재가 달라져야합니다. 

 

1. ABS도어 ( Acrylonitrile-Butadiene-Styrene의 약자)

나무의 장점인 가공하기 쉬운 성질과 부식, 부패가 발생하지 않는 플라스틱의 장점을 결합한 도어입니다. 

물과 습기에 강하고(방수) 부식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나무로 만들어진 문에 비해 가볍고 내충격성, 내구성, 견고성을 가지고 있어서 변형이 거의 없습니다. 욕실과 같은 물을 자주 사용하는 공간, 습도가 높은 공간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격대가 조금 높습니다. 

2. 멤브레인 도어 (가열진공압축 도어)

MDF로 만들어진 도어로, 가공성이 좋아 여러 가지 모양의 다양한 디자인적 변형이 자유롭고 종류가 다양합니다.

(다양한 몰딩, 양각, 음각이 가능함)

가격대가 낮은 편이며 다양한 디자인을 원하는 공간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ABS도어와 반대로 무겁고 부식이나 습기, 온도변화에 민감하고 취약해서 변형이 쉽게 일어나고 시트지의 박리현상, 뒤틀림 현상 등이 발생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도장 도어

도어 표면에 도료를 뿌리거나 칠해서 색상을 업혀준 도어입니다.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무늬목 도어

원목을 얇게 켠 천연목재 그대로의 질감을 살려내 겉마감한 도어입니다. 

원목보다는 저렴해서 가격이 합리적입니다. 하지만 나무 소재이기 때문에 물에 취약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접착 부분의 표면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표면 관리가 필요합니다. 

5. 원목 도어 

친환경적 소재로써 천연원목의 중후함과 자연스러운 무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소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크, 체리, 라왕, 월넛, 부빙가, 홍송 나무가 주로 사용됩니다. 조각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 제작이 가능하고 실내 습도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무겁고 비싼 편입니다. 습기 제어가 어려워 수축 팽창에 따른 뒤틀림 등 변형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며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