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식물로 꾸미는 인테리어 "플랜테리어"의 개념 및 식물 추천

by 보베네타 2024. 12. 6.
반응형

1. 플랜테리어의 개념

플랜테리어(planterior)?

식물(plant) +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입니다.

식물 조경, 실내 정원, 즉, 식물을 활용한 인테리어를 의미합니다. 

식물을 통해 실내 공간을 더욱 생동감 있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순한 장식식을 넘어 공기정화, 습도조절, 냄새 흡수 등 건강에도 긍정적을 영향을 주는 방식입니다. 

플랜테리어의 방법으로는 자연 친화적인 무드를 식물이나 화분을 통해 스타일링 포인트를 주는 스타일링입니다. 

식물로 실내로 꾸미는 "플랜테리어" 뿐만 아니라 동반자와 같은 식물이라는 의미의 "반려 식물"이라는 말도 생겨났습니다. 

또한 작은 정원을 뜻하는 "테라리움 (terrarium)" 흙과 공간의 합성어로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자연을 담아 공간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다양한 인테리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발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공기정화 식물을 실내로 들이기 시작하며 플랜테리어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2. 플랜테리어의 효과와 컨셉

코로나 팬더믹 이후, 식물을 가꾸는 것을 취미로 즐기는 사람들이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확산하고 있습니다.

홈 가드닝, 킨포크 등 자연 친화적인 디자인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식물을 통해 심리적인 안정과 정서적인 교류를 통한 치유의 힐링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식물은 인생과 닮아 계절을 느낄 수 있으며, 삶의 한 부분으로 자연의 강한 생명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연과 교감, 조화를 통해 내적으로 건강하고 풍요로운 감수성을 일깨워줍니다. 

자연이 주는 위로와 응원은 일상의 큰 힘

일상 공간 속 곳곳에 식물의 생기를 더함으로써 이를 컨셉으로 한 다양한 공간들이 많이 있습니다. 

집, 병원, 도서관, 백화점, 카페, 사무실, 공공기관 등 공간의 크기나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분위기를 변화시켜 줍니다. 

신체 피로 완화와 심리적인 안정, 생산성 향상 등 효용성은 여러 연구결과로 입증되어 있습니다. 

소품으로만 쓰이던 식물들이 다양한 공간에서 메인 디자인 요소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에게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쉼터가 될 수 있는 식물 공간이 많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식물을 활용해 계절별로 다양한 테마를 주기도 하고 1년 내내 계절을 타지 않도록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인테리어 할 때, 거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카테고리입니다. 

공사를 할 때에도 일부 공사비를 따로 떼어 식물을 구입하고 연출하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문가와 함께 협업하여 공간의 컨셉부터 함께 계획하고 공간을 연출합니다. 

컨셉을 다양하게 도출됩니다. 

몇 가지 단어를 합성하거나 의미를 부여해서 자연 친화적 컨셉을 도출해 나갑니다. 

도심 속 힐링 공간
도심 속 힐링 스폿
도심 속 그린
나만의 작은 정원
일상의 힐링 공간
내추럴 갤러리 
작은 생태계
자연 속 나만의 아지트
자연을 담은 공간

 

환경적, 미적, 정서적인 측면에서 다양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정서적 안정, 공기 정화, 실내 습도 조절, 생산 향상 등 공간의 질을 풍족하게 올려주는 플랜테리어를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 취향, 라이프 스타일을 고민해 보세요. 
- 공간을 분석하세요. (온도, 햇빛, 습도 등)
- 처음에는 키우기 쉬운 식물부터 시작해 보세요. 
- 공간의 무드에 따라 다양하고 예쁜 화병 또는 화분을 고릅니다. (질감, 색감, 배치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 난색 계열의 가구나 소품에 녹색 식물을 배치해서 연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벽면에 식물 포스터, 액자 등을 걸어 두는 것도 플랜테리어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공간마다 키우기 좋은 식물을 배치합니다.
 (식물이 흡수하는 유해물질의 종류와 양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식물을 함께 기르는 것을 전문가들은 권장)
- 꼭 바닥에 두지 않아도 됩니다. 천장에 식물들을 걸어놓아 보세요. 
- 관리가 너무 어렵다면, 식물을 추천해 주고 관리해 주는 곳을 찾아가보세요.

 

일반적으로는 면적이 넓은 공간에서는 크고 잎이 넓은 식물을 배치하여 임팩트 있게 공간을 연출합니다. 

한 공간에 들어설 때, 사람들은 가장 먼 곳을 제일 먼저 바라보는 습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곳에 포토존을 두는 것도 좋을것같아요. 

조화를 사용할 경우, 다양한 종류의 꽃을 계절에 상관없이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플랜테리어 식물의 종류와 특징

책상 위 작은 화분, 창문 옆 작은 화분으로 소소하게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식물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기가 어렵다면, 다양한 수납 가구를 통한 디스플레이로 미니멀한 식물 클러스터를 만들어줍니다. 

식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매우 큽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식물이 흡수하는 유해물질의 종류와 양이 다르기 때문에 기능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시는것을 추천드려요. 

공간에 적합한 식물을 선택하고 식물을 통해서 공간의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예를 들어 욕실에서는 습도에 강한 식물을, 주방에서는 공기정화식물 혹은 허브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① 몬스테라 (봉래초)

크고 굴곡진 모양으로 갈라진 잎의 모양을 가진 반 덩굴성 관엽식물입니다.

시원시원한 느낌의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내 식물/원예 인기 검색에어서 매번 상위권에 랭크가 된다고 합니다.

환경 변화에 예민하지 않아 초보자들에게도 적합하며, 성장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잎으로 공기 중에 유해물질을 흡수하며 공기 정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음이온 생성 능력도 뛰어납니다. 그리고 중산 작용을 하며 온도와 습도를 조절한다고 합니다. 

반 양지, 반 음지에서도 잘 자라고 생명력이 강합니다. 

②앤카이셔스 

뿌리가 없는 절지 식물로 수경재배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예쁜 유리병에 꽂아 싱그러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수형이 아름다워 인테리어 효과로도 아주 좋습니다. 

③ 아스파라거스

얇은 줄기에 촘촘하고 바늘 모양의 입의 모양으로 백합과 식물입니다. 꽃다발이나 부케 장식으로 많이 씁니다.

빛을 강하게 받으면 노랗게 타들어가기 때문에 적당한 빛이 드는 곳에서 키워야 합니다. 수경재배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촉촉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가습기 옆에 두는 것도 좋습니다. 

④ 스투키

녹색입이 뾰족하고 길게 자라는 특이한 모양을 가진 다육종 식물 중 하나입니다. 

낮에는 이산화탄소를 훕수해서 밤에 산소로 전환하는 능력이 탁월하고 공기 정화 능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깊은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으며 밤에 산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침실에서 키우기 좋다고 합니다. 

세련된 느낌의 수형으로 인기가 많은 식물입니다. 

⑤ 아레카야자

NASA가 선정한 공기 정화 식물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증산 작용률이 높으며 톨루엔, 키실렌과 같은 유독 물질 제거율 1위로 주목받았습니다.

각종 유해 성분을(포름알데히드) 제거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전자파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전자제품이 많은 곳에 배치하기 적합한 식물입니다. 

많은 양의 수분을 공기 중에 내뿜어 건조한 실내에 수분을 더해주는 가습기 역할을 톡톡히 한다고 합니다. 

추위와 직사광선에 약해서 주의하는 것이 좋지만 실내 환경에 잘 적응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⑥보스턴고사리

아치형으로 뻗어 나오는 잎 햇빛을 받아야 하는 반양지 식물입니다.

부분적으로 그늘진 곳에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테리어 오브제로 많이 사용하며 인기가 많습니다. 

폼알데하이드와 담배 연기 제거, 음식 조리 시 발생하는 유해 물질 제거 등 효과적인 공기 정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방에 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음이온을 방출하고, 증산 작용이 뛰어나서 새집 증후군 제거에도 좋습니다. 

 

 

 

반응형